think big/서재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책 리뷰

머니 iN 사이트 2024. 4. 23. 06:58
728x90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인물 중 한 명, 워런 버핏이 극찬한 책으로 유명하다.
데일 카네기의 나온 책들을 거의 읽어본 것 같은데 이번엔 인간 관계론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따로 블로그에 완독 한 책들의 내용을 정리해놓고는 하는데 작년 가을에 정리해 놨던 내용들이 내가 생각한 만큼 썩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시 책을 펼쳐보고 내용을 정리하는 글이다.

좋은 인상을 주는 간단한 방법

저자는 사람의 얼굴 표정은 그가 입고 있는 옷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이라 말한다.
말보다는 행동이 중요하다고 하다는데, 그래서 개들이 인기가 있다고 한다.
개들은 우리를 보고 기쁨을 참지 못해 펄쩍펄쩍 뛰어나 다닌다. 
당연히 우리는 그런 개들을 보고 기분이 좋아질 수밖에 없다.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두는 당신의 행복과 불행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당신이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당신의 행복을 결정한다고 말하며 행복을 찾는 확실한 방법은 자신의 생각을 통제하면 된다고 한다. 
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 있지 않고 행복은 내적 조건에 달려 있다.
 
처음엔 이 글을 보고 그게 마음처럼 쉽나?라는 생각을 했으나 나에게 집중하고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보면서 저자가 말하는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내안에 있다는 것을
 
셰익스피어는 이렇게 말했다.
"본질적으로 좋고 나쁜 건 없다. 우리의 생각이 어떤 것을 좋거나 나쁜 것을 만든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는 만큼만 행복하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렇게 생각을 바꾸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생각과 내 말이 내 인생이다.
나 또한 부정적인 생각들이 내 인생에 있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 부정적인 감정은 본인을 해할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나쁜 에너지를 주게 된다. 
그렇다면 타인에게 나의 좋은 인상을 줄 수는 없다.

728x90

현명한 충고

책 내용 중에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글이 있다. 
일상생활 중에 항상 상기시킬 수 있도록 글을 적어 휴대폰 배경화면으로도 해놓았다.
 
철학자 앨버트 허버드의 현명한 충고

"문 밖에 나설 때마다 턱은 당기고 머리는 높이 세우고 가슴을 최대한 부풀려라. 햇살을 들이켜고, 미소로 친구들을 반기고, 영혼을 담아 악수를 나눠라. 사람들이 당신을 오해할까 두려워 말고, 적들을 생각하느라 일 분 일 초도 낭비하지 마라. 하고픈 일을 확실히 정하려 노력하고, 그 다음에는 한눈팔지 말고 곧바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 당신이 하고픈 위대하고 빛나는 일에 집중하라. 그러면 하루하루가 지나며, 산호가 흐르는 조류에서 자양분을 얻듯이 무의식적으로 그 욕망을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기회들을 포착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되고픈 유능하고, 진실되고 유용한 사람을 마음에 그려라. 그러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그 생각이 매시간 당신을 그 특정한 사람이 되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 올바른 정신적 태도를 가져라. 용기있는 태도, 솔직한 태도, 유쾌한 태도 말이다. 올바르게 생각하면 없는 것도 만들어 낼 수 있다. 모든 것은 욕망에서 나오고, 모든 신실한 기도는 응답을 받기 마련이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이 간절히 바라는 그런 사람이 된다. 턱을 당기고, 머리는 높이 들어라. 우리는 신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꼼꼼히 읽고 기억하라. 읽기만 하고 충고를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면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을 명심하고 살아간다면 불행할 일은 없다.
 

@pixabay

반응형

Man in the mirror

저자 데일 카네기는 책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많은 방법들을 설명한다.
비판과 비난을 하지 말고 진심으로 칭찬하고 관심을 가져라.
논쟁을 피하고 틀렸다면 인정하라.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웃어라.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
직접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질문을 하라,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격려하라, 틀렸다고 말하지 말고 다르다는 말로 시작하라.
외에도 많은 방법들을 말한다.
 
난 이것들을 보고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저자가 말하는 것들을 나도 알고 있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논리적인 인간들이 아니라 감정적인 동물이다.
알지만 매번 실수하는 것이 인간이다.
우리는 저자가 말하는 것들을 보고 생각하고 말로써 표현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리고 저자는 교육을 하는 교육생들에게 말했다.
"교육의 가장 커다란 목적은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기 때문이다."
위에 저자가 말한 것처럼 우리는 행동으로써 지혜를 얻어야 한다.
 
저자 데일 카네기는 책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해서 읽는 독자들에게 지혜를 준다.
리랜드 포스터 우드의 말
"결혼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람을 찾는 데서 그치면 안 됩니다. 당신이 올바른 사람이 되어야만 합니다."
 
위의 말은 저서, 인간관계론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나 자신을 먼저 알고, 나 자신을 먼저 바꿔야 한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 마이클잭슨의 Man in the mirror의 가사로 글을 마치겠다.
"I'm starting with the man in the mirror."
"if you want to make the world a better place take a look at yourself, and then make a change",

"저는 거울 속의 그 남자와 함께 시작해요."
"만약 당신이 이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고 싶다면 먼저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한 번 변화를 만들어 봐요."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728x90
반응형

'think big >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임, 책 리뷰  (2) 2024.04.25
투자도 인생도 복리처럼, 책 리뷰  (0) 2024.04.24
데일 카네기 인생경영론, 책 리뷰  (0) 2024.04.22
역행자, 책 리뷰  (0) 2024.04.21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책 리뷰  (1) 2024.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