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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국세청에서 환급 서비스를 받자! <feat. 삼쩜삼>

머니 iN 사이트 2025. 1. 5.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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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은 내년 3월부터 새로운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가칭 스마트 환급)를 선보인다고 30일 발표했다. 국세청에 따르면 납세자는 유형별로 최대 5년 치 소득금액과 환급세액을 홈택스에서 한눈에 볼 수 있다. 납세자가 세무서를 찾아가 경정청구를 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간편 신고를 할 수 있다. 세금을 환급받을 때 수수료를 낼 필요도 없다.

최근 몇 년 새 수백만 명의 납세자는 세금을 환급받을 때 삼쩜삼 등 세무 플랫폼을 주로 활용했다. 삼쩜삼은 세금 신고·환급을 모바일 앱을 통해 손쉽게 처리해 주는 플랫폼이다. 개인 사업소득자로부터 원천 징수하는 세율(3.3%)에서 이름을 땄다. 삼쩜삼은 신청자로부터 세금 환급액의 최대 20%를 수수료로 챙긴다. 내년 3월부터 무료 스마트 환급 서비스가 시작되면 납세자는 민간 플랫폼 대신 국세청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한국 경제 2024.12.31>

 

위 기사 처럼 지금까지는 납세자가 세금을 환급받으려면 세무서에 직접 경정청구를 하거나 적잖은 수수료를 내고 민간 세무 플랫폼 업체를 이용해야 했었으나, 국세청은 이번 서비스 개편을 통해 납세자 편의를 향상하면서 민간 세무 플랫폼의 중복·부당 인적공제 관행도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무래도 플랫폼 이용자들은 이제 수수료를 아낄 수도 있고 국세청이라는 정부 기관을 통해 신뢰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일각에서는 진작이 하지 않다가 이제 와서 하냐며 민간 스타트업을 밟으려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찌 됐던 이용자들은 무시 못할 수수료였기에 나쁘다고만 볼 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이제 국세청에서 지원하는 환급 서비스(가칭 스마트 환급)에 대해서 핵심적이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스마트 환급 서비스란?

국세청 스마트 환급 서비스는 납세자가 과다 납부한 세금을 더욱 간편하고 빠르게 돌려받을 수 있도록 국세청이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복잡한 절차 없이 간단한 몇 번의 클릭만으로 환급 신청이 가능하며, 최대 5년치 환급 가능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 Unsplash 의 irfan ha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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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환급 서비스의 주요 기능
  • 맞춤형 환급액 조회: 납세자의 소득 정보를 기반으로 최대 5년치 환급 가능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 간편 신고: 복잡한 신고 절차를 간소화하여 몇 번의 클릭만으로 환급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수수료 무료: 민간 세무 서비스와 달리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안전한 환급: 국세청 공식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환급 서비스 이용 방법
  1. 홈택스 접속: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2. 스마트 환급 메뉴 선택: 메뉴에서 스마트 환급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3. 환급액 조회: 시스템이 자동으로 환급 가능 금액을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4. 환급 신청: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환급 신청을 완료합니다.
스마트 환급 서비스 도입 배경
  • 납세자 편의 증진: 복잡한 세법과 신고 절차로 인해 납세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이를 해소하고자 도입되었습니다.
  • 민간 세무 서비스와의 경쟁: 민간 세무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국세청은 공신력 있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납세자를 유치하고자 합니다.
  • 세무 행정 효율성 증대: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환급 처리를 효율화하고, 납세자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스마트 환급 서비스의 장점
  • 간편성: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정확성: 국세청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환급액을 계산합니다.
  • 안전성: 국세청 공식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무료: 추가적인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 정리:

  • 스마트 환급 서비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간편한 환급 서비스
  • 주요 기능: 맞춤형 환급액 조회, 간편 신고, 수수료 무료, 안전한 환급
  • 이용 방법: 홈택스 접속 후 스마트 환급 메뉴 선택
  • 장점: 간편성, 정확성, 안전성, 무료

스마트 환급 서비스는 납세자의 세금 환급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더욱 편리한 세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국세청의 노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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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스마트 환급 서비스 받는 방법

국세청 스마트 환급 서비스는 과다 납부한 세금을 간편하게 돌려받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환급 서비스 이용 방법

  1. 홈택스 접속: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2. 스마트 환급 메뉴 선택: 메뉴에서 '스마트 환급' 메뉴를 찾아 클릭합니다.
  3. 환급액 조회: 시스템이 자동으로 최대 5년치 환급 가능 금액을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4. 환급 신청: 계산된 환급액을 확인하고, 환급받을 계좌 정보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후 환급을 신청합니다.

스마트 환급 서비스의 장점

  • 간편함: 복잡한 절차 없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정확성: 국세청 시스템이 자동으로 계산하여 정확한 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안전성: 국세청 공식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무료: 별도의 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공인인증서 준비: 홈택스 이용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정확한 정보 입력: 환급받을 계좌 정보 등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 신고 기한 준수: 환급 신청 기한을 꼭 확인하고 기한 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왜 스마트 환급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까요?
  • 시간 절약: 복잡한 신고 절차를 생략하고 간편하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정확한 환급: 시스템이 자동으로 계산하여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수수료 부담 없음: 민간 세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환급 서비스를 통해 과다 납부한 세금을 쉽고 빠르게 돌려받으세요!

핵심 정리:

  • 홈택스 접속: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 스마트 환급 메뉴 선택: 간편한 클릭으로 메뉴 선택
  • 환급액 조회: 자동 계산된 환급액 확인
  • 환급 신청: 계좌 정보 입력 후 신청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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